사례관리과

"사례관리과" 유성구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과는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어려움을 겪으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주민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삶이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지원사업

  • "후원물품지원"이웃의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김장김치, 식재료 등 후원물품 전달

  • "준봉기금지원"천주교대전교구 사회사목국 연계 경제적 지원

  • "장학금지원"저소득 아동·청소년들에게 학업 정진이나 재능개발을 위한 장학금 전달

  • "결연후원"정기적인 1:1 결연후원금 지급을 통한 경제적 자립 도모

  • "위기가정지원"긴급후원금 지급을 통한 경제적 어려움 해소

  • "외식지원"저소득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외식 식사 지원

  • "월동지원"지역주민가정에 월동물품 및 난방유 지원

일상생활지원사업

  • "주거환경개선"주거환경관리 및 유지가 어려운 가정

  • "가사말벗지원"독거어르신들에게 기초적인 가사활동과 말벗상담을 통한 사회적지지 지원

  • "안경제작지원"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 지역주민에게 안경제작지원

  • "이미용서비스"저소득 지역주민에게 무료 커트, 퍼머, 염색 등 서비스 제공

정서지원사업

  • "어르신생신잔치"기초수급, 차상위, 독거어르신 등 65세 이상 어르신 생신잔치

  • "명절나눔행사"찾아가는 명절나눔행사(독거어르신 가정 직접 방문)

  • "어르신 나들이"거동이 가능한 지역사회요보호 어르신들의 나들이 지원(연2회)

  • "담소텃밭"저소득 독거 어르신들과 함께 복지관 옥상에서 텃밭 가꾸기

무료급식 서비스

  • "밑반찬지원서비스"저소득 지역주민 어르신들에게 밑반찬을 지원(매주 월,목)

  • "무료급식지원"저소득 주민들의 건강 유지 및 회복을 위한 균형 있는 점심식사 제공

  • "실버데이나눔밥차"지역주민 간 나눔을 실천하는 경로잔치 밥차 운행(연4회)

보건의료지원사업

  • "무료온천"저소득 지역주민 중 세신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온천욕이용권 지원

  • "건강안마"주 1회 시각장애인협회 지원 안마서비스 진행(매주 화)

  • "기초의약품"저소득 지역주민 어르신에게 생활기초약품을 지원

  • "건강증진사업"건강100세 버스 무료검진, 무료 영양제 주사 등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가족기능강화사업

  • "다문화가족지원사업"

  • "한국어교실 초급반"다문화 이주민들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한국어교실 초급반

  • "사회통합 프로그램"이주민들의 한국사회 적응·자립을 위한 법무부 지정 기본소양교육(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사회이해) 진행

  • "다문화자녀 멘토링"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자아정체성 형성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가치관의 갈등현상 해소 등을 위한 1:1 학습·정서 지원 멘토링

  • "다문화 자조모임"다문화 이주민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자조모임 운영

  • "가족요리교실"다문화 가족과 함께하는 신나는 요리교실(월1회)

  • "행복충전 가족나들이"다문화 가족 간 긍정적 관계 형성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나들이(연2회)

가족기능보완사업

  • "가온누리 멘토링"저소득층 아동·청소년과 대학생의 1:1 학습·정서지원 멘토링

  • "아동통합프로그램"초등학생들의 정서안정, 자존감향상, 또래관계형성을 위한 아동프로그램

부양가족지원사업

  • "한부모 자조모임"한부모 어머님 역량강화 및 지지체계 구축을 위한 자조모임

  • "조손가족 자조모임"조손가족 조부모 양육 역량강화 및 지지체계 구축을 위한 자조모임

자원개발 및 관리

  • "자원봉사자 개발 및 관리"자원봉사 상담 및 배치, 자원봉사자 교육, 자원봉사자 관리

  • "후원자 개발 및 관리"후원관리, 모금함 관리, 후원금 전달식, 후원자(단체) 감사의 날, 연말소득공제 및 기부금영수증 관리 등

외부지원사업

  • "평생학습관지정사업"

  •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비문해, 저학력 성인들에게 문해에 대한 두려움 해소와 문자 해독능력 향상을 위한 한글교실 운영(초급/중급1/중급2/고급)

분야별 안내

사례발굴

인테이크/스크리닝 지역사회에 거주하며 통합적인 욕구를 가진 주민을 만나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다른 기관으로부터 의뢰를 받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의 이웃이 복지관에 제보하는 경우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이 복지관으로 직접 문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례개입

사례관리 당사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나 필요로 하는 욕구를 확인(사정)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당사자와 지역사회 이웃이 함께 진행 계획을 세우고 돕습니다. 어려움과 욕구의 정도에 따라 일반/집중/위기로 구분하여 사례관리를 진행합니다.
사례회의 파악된 정보(사정)를 토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과 욕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거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관계자들이 함께 회의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분야별 전문 기관 담당자들이나 교수님들로부터 자문을 받기도 합니다.
중간점검 당사자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세운 계획을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당사자와 사례관리자가 어려움을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였고 당사자의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계획한 목표는 달성 되었는지, 진행 내용과 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등 사례 진행에 대한 모든 활동을 검토합니다.

서비스 연계

사례관리 네트워크 지역주민이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사례관리를 진행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들이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의 경우에는 관련 기관이 함께 협력하여 돕습니다.
자원연계 당사자가 개별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 물질적 자원을 찾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사례관리 체계 구축 일관성 있는 사례관리 진행을 위해 사례관리 운영지침과 매뉴얼, 사례관리 양식을 점검하고 개정하며,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민관 통합사례관리 체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슈퍼비전 사례관리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당사자와 함께 더 좋은 방법으로 사례관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사례발굴,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사례관리 진행, 점검, 종결 등 전반에 걸쳐 내부 슈퍼바이저와 외부 전문 슈퍼바이저로부터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사례관리 진행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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